강원 삼척 갈만한곳 베스트10
안녕하세요? 강원 삼척 갈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순위는 한국관광공사의 인기도 순위를 참고하여 추천드리는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두타산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두타산 소개
높이 1357.0m의 두타산은 태백산맥의 주봉을 이루며, 쉰움정, 용소 및 주목군, 철쭉군, 잣나무군, 가을단풍 등이 유명하며 제왕운기를 저술한 이승휴의 유허지인 천은사가 산자락에 위치하고 있고 빼어난 산세와 그 속에 잠재되어 있는 문화유적 및 희귀 동식물들이 비경으로 감추어져 오고 있어 해마다 많은 등산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두타산은 바람의 산이라 할 만큼 바람이 모질게 부는 곳으로, 산 이름인 두타는 불교용어로서 속세의 번뇌를 버리고 불도(弗道)수행을 닦습니다는 뜻입니다.
* 두타산성
동북쪽 산허리 험준한 곳에 둘레 8607척의 석성이 있어, 이것을 두타산성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두타산 기본 정보
육향산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육향산 소개
삼척시의 동쪽인 정상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옛날에는 죽관도라 했고, 지금은 육향대라고도 합니다.
조선시대 삼척포진이 있었고 현재는 산 정상에 척주동해비(일명 퇴조비)와 평수토찬비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 38호/ 1971년 12월 16일 지정), 그리고 육향정이 있습니다.
이 비들은 조선 현종 2년(1661)에 삼척부사 허목이 세운 것입니다.
* 허목(1595~1682년)
허목선생은 퇴계 이황 선생의 성리학을 물려받아 근기의 실학발전에 가교적 역할을 한 분으로 효종의 초상에 대한 모후의 복상기간이 논의되자 서인 송시열 등의 기년설을 반대하여 남인 선두에서 삼년설을 주장하다가 삼척부사로 좌천되었습니다.
당시 삼척은 해파가 심하여 조수가 읍내까지 올라오고, 홍수 때는 오십천이 범람하여 주민의 피해가 극심하였습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허목은 신비한 뜻이 담긴 동해송을 지어 독창적인 고전자체로 써서 정라진 앞의 만리도에 척주 동해비를 세우니 바다가 조용해 졌다.
그 후 비가 파손되어 조수가 다시 일자 숙종 36년(1710) 이를 모사하여 현재의 정상동 육향산에 세워 조수를 막았습니다 합니다.
문장이 신비하여 퇴조비라 하는 이비는 전서체에서 동방제일의 필치라 일컬어지는 허목의 기묘한 서체로도 유명하다.
척주동해비와 조금 떨어져 있는 평수토찬비는 척주동해비와 같이 세운 것으로 비문은 중국 형산의 우제가 썼다는 전자비에서 48자를 선택하여 목판에 새기어, 군청에 보관하던 것을 고종 광무 8년(1904)에 칙사 강흥대와 삼척군수 정운석 등이 석각하여 세운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육향산 기본 정보
내평계곡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내평계곡 소개
마읍천의 맑고 풍부한 수량의 계곡을 중심으로 자연경관이 빼어난 크고 작은 산들이 동서로 줄기차게 뻗어 있고 곳곳에 기암괴석이 산재하고 있어 장관을 이룬다.
맹방해수욕장과 덕산해수욕장이 인접하고 있습니다.
신라시대에 창건된 사찰인 신흥사는 영화 '봄날은 간다' 촬영지로 사찰 규모에 비해 영화 배경지 관광을 나선 이들에게 인기를 끄는 장소가 됐습니다.
산과 계곡, 그리고 동해를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국도 및 지방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내평계곡 기본 정보
동활계곡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동활계곡 소개
도계읍 육백산 매방골에서 발원되는 맑고 깨끗한 물이 도계읍 마을을 지나 가곡천에 이르는 계곡입니다.
산세가 빼어나고 물이 맑아 산천어 등 천연기념물을 비롯한 담수어종이 많이 살며 특히 가을철 단풍 절경을 자동차로 드라이브하며 볼 수 있는 천혜의 자연 경관을 지닌 계곡입니다.
7개의 동활교 가운데 기암괴석과 수려한 산봉우리로 둘러싸인 동활2교∼4교 사이의 경관이 가장 빼어나며 상류에는 너와집 등의 민속유물이 남아있는 신리민속마을이 있고 하류 부근에는 마을의 수호목인 황금소나무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동활계곡 기본 정보
덕풍계곡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덕풍계곡 소개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마을과 멀리 떨어져 있어 조용하며 경관이 뛰어난 여러 개의 폭포가 산재해 있습니다.
병풍처럼 둘러싸인 산세가 수려하여, 등산을 겸한 가족 단위 피서지로 적합한 곳입니다.
진입로인 풍곡1리까지는 416번 지방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곡 입구에서 계곡 안까지는 약 8㎞정도 됩니다.
덕풍마을은 총11가구로 이루어진 작은 부락으로 아직까지 나무를 땔감으로 사용하는 오지마을입니다.
마을 앞에 흐르는 덕풍 계곡의 맑은 냇물에는 물고기가 떼지어 다니고 마을 사람들의 후한 인심은 찾는이들에게 좋은 추억거리를 제공합니다.
덕풍계곡과 용소골은 도전하는 젊음을 위한 트래킹 코스로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입니다.
* 의상대사와 나무비둘기 설화
전하는 말에 의하면 신라 진덕왕 때 의상대사가 이곳에 와서 나무로 만든 비둘기 3수를 날린 즉, 1수는 울진 불영사에 떨어지고 1수는 안동 흥제암에 날아가고 1수는 이곳 덕풍용소에 떨어졌는데, 그로 하여금 용소골일대는 천지의 대변혁이 일어나 오늘과 같은 아름다운 산수의 조화를 이룩했습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덕풍계곡 기본 정보
삼척 미인폭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삼척 미인폭포 소개
미인폭포는 태백시 통리와 신리의 중간지점인 도계읍 심포리 남쪽산 계곡에 있는데 심포리 우보산 계곡에서 발원하는 하천수가 흘러 절벽에 부딪치는 물방울이 적은 것은 분수와 같고, 큰 것은 설산을 연상케하는 폭포입니다.
미인폭포 동북편 고원지대 및 폭포 위의 계곡에 고금을 통하여 미인 출생지역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
이 근처에는 미인묘가 있는데, 이 묘는 옛날 한 미인이 출가하였으나 남편이 일찍 사망하여 재가했는데, 또다시 사망하니 그 미인은 이 폭포에서 투신자살하였습니다고 합니다.
일설에는 남편이 죽은 후 재혼할 낭군을 찾았지만 사별한 남편 만한 사람을 찾을 수 없게 되자 자신의 신세를 비관하여 이 폭포에서 투신자살한 일이 있었기에 ‘미인폭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고도 합니다.
한국판 그랜드 캐니언이라 불리는 미인폭포 주변의 협곡은 중생대 백악기에 퇴적된 역암층으로 신생대 초의 심한 단층 작용 속에서 강물에 침식돼 270m 깊이로 패여 내려갔다.
협곡의 전체적인 색조가 붉은색을 띠는데, 이것은 퇴적암들이 강물 속에 쌓이는 것이 아니라 건조한 기후조건으로 공기 중에서 노출된 채 산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주로 굵은 자갈로 된 역암과 모래로 이루어진 사암, 진흙으로 굳은 이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발 700m 안팎의 고산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안개나 구름이 끼는 날이 많으며 이때 경치가 더욱 아름답고 신비하다.
전설에 의하면, 일몰 전과 일출 전에 이 폭포에서 따뜻한 바람이 불면 풍년이요, 찬바람이 불면 흉년을 예측했습니다고 합니다.
여래사 주차장에서 300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15분 정도의 트레킹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삼척 미인폭포 기본 정보
홈페이지 삼척 문화관광 https://www.samcheok.go.kr/tour/01456/01467/01492.web?amode=view&idx=271&
운영 시간 하절기(3월~10월) 09:00~18:00
동절기(11월~2월) 09:00~17:00
※ 우천, 해방기, 낙석 등 안전사고 위험시 통행 제한
쉬는 날 연중개방
상맹방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상맹방해변 소개
삼척시청에서 5km 가량의 근거리에 위치한 곳으로서 일명 승공 해변이라고도 불리우는 이곳은 평균 수심 1~2m 정도이며, 물이 맑고 깨끗한 백사장을 보유하고 있고, 송림이 울창하여 가족 단위 피서지로 적격입니다.
특이한 것은, 인접지에 6홀 규모의 골프연습장이 있어 스포츠와 바캉스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척시의 자매도시인 서울 성북구 주민들의 하계수련원이 설치되어 도농간 친목 도모 및 농수산물 직거래에도 기여하는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상맹방해변 기본 정보
한재밑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한재밑해변 소개
삼척시청에서 남쪽으로 4km에 위치한 한치밑해변은 시내를 벗어나면서 7번 국도의 한치 고갯마루에서 내려다 보면 약 0.4km의 백사장과 송림이 펼쳐져 있어 도로를 통행하는 자가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입니다.
승공, 맹방해변과 이어져 있으며, 아직 이용객이 적어 자연환경 보존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다.
차량을 이용한 소단위 피서지로 적합하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한재밑해변 기본 정보
문암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문암해변 소개
삼척 시내에서 남쪽으로 17km에 위치한 문암해변은 길이 1km의 백사장과 깨끗한 바닷물이 어우러져 있으며,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인근 초곡항에서 입항하는 배에서 싱싱한 생선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암해변 기본 정보
삼척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삼척해변 소개
삼척해변은 연장 1.2km, 폭 100m의 넓은 백사장을 보유한 관내 최대의 해변입니다.
울창한 송림, 깨끗한 백사장과 수심이 얕아서 남녀노소 모두가 수영을 즐길 수 있고, 각종 부대시설 및 편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해수사우나 및 근린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매년 50여만 명이 응집하는 대규모 피서지로 ‘맨손 넙치 잡기 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어 관광객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삼척해변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samcheok.go.kr/tour.web
주차시설 있음(3개소 - 버스 50대, 승용차 800대)
지금까지 강원 삼척 갈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 양구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1) | 2023.08.27 |
---|---|
강원 속초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1) | 2023.08.27 |
강원 동해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3) | 2023.08.26 |
강원 고성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1) | 2023.08.26 |
강원 강릉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1) | 2023.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