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 갈만한곳 베스트10
안녕하세요? 광주 동구 갈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순위는 한국관광공사의 인기도 순위를 참고하여 추천드리는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무등산 주상절리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무등산 주상절리대 소개
주상절리는 용암이 식을 때 수축되어 생기는 절리 중에 단면의 형태가 오각형이나 육각형의 기둥모양인 것을 말합니다.
무등산 주상절리는 약 7천 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서석대, 입석대, 규봉이 대표적입니다.
입석대, 규봉은 풍화가 많이 진행되어 기둥모양이지만 서석대는 풍화가 덜 진행되어 병풍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정상을 중심으로 산비탈에 있는 너덜겅은 이러한 돌기둥이 무너져 쌓인 것입니다.
서있는 바위나, 너덜겅들은 암석의 생성과 풍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희귀한 자연유적이므로 서석대와 입석대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습니다.
* 시대 - 선사시대
* 수량/면적 - 107,800㎡(지정구역)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무등산 주상절리대 기본 정보
약사암(광주)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약사암(광주) 소개
약사암은 증심사의 부속 암자로 새인봉 아래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신라시대에 도윤(道允)이 847년(문성왕 9) 당나라에서 귀국한 뒤 창건하였습니다고 전하는데 당시에는 인왕사(人王寺)라고 했습니다가, 고려 예종(1105~1122) 때 국사 혜조(慧照)가 중창하면서 절 이름을 약사암으로 바꾸었습니다.
조선시대인 1856년(철종 7) 3월에 성암(性庵)이 약사전을 중수하였고, 1905년 9월에 선주(善周)가 관청의 도움과 시주로 중건했습니다.
이후 1970년대부터 주지 석담(石潭)이 법당과 요사채 등을 중건·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 약사사의 볼거리와 문화재 *
약사암에 보존되어 있는 유물로 석조여래좌상(보물)과 3층석탑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유물이 9세기 전반의 작품으로 추정되어 이 절의 역사를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약사암에는 대웅전, 운림당, 운림서원, 강원, 일주문 등이 있으나, 모두 1970년 대 후반부터 1980년대 중반의 건물입니다.
대웅전에는 독성탱화·칠성탱화·산신탱화·신중탱화 등의 불화가 있는데 독성탱화는 1912년에 그린 것이며 칠성탱화와 산신탱화도 이와 비슷한 시기의 작품으로 추정됩니다.
신중탱화는 근래의 것입니다.
[문화재정보]
지정종목 : 문화재자료
지정번호 : 광주문화재자료
지정연도 : 1984년 2월 17일
시대 : 신라
종류 : 사찰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약사암(광주) 기본 정보
운영 시간 일출~일몰
주차시설 있음
쉬는 날 연중무휴
증심사(광주)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증심사(광주) 소개
광주지역의 대표적인 불교도량으로 무등산 서쪽 기슭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통일신라 때 고승 철감선사(澈鑒禪師) 도윤(道允)이 9세기 중엽에 세운 절로 고려 선종 때(1094년) 혜소국사가 고쳐 짓고 조선 세종 때(1443년) 김방이 삼창하였는데 이때 오백나한의 불사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후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진 것을 1609년(광해군 1)에 석경(釋經)·수장(修裝)·도광(道光)의 3대 선사가 4창(四創)했습니다고 합니다.
그 후 신도들의 정성으로 몇 차례 보수가 이루어졌으나, 6 ·25전쟁 때 많은 부분이 소실되었습니다가 1970년에야 대웅전을 비롯한 건물들이 복구되었습니다.
* 증심사의 유물과 문화재 *
증심사의 유물로는 오백전(五百殿)과 비로전(사성전)에 봉안된 철조비로자나불 좌상(보물), 신라 말기의 석탑인 증심사 삼층석탑(지방유형문화재), 범종각, 각층의 4면에 범자가 새겨진 범자칠층석탑 등 수많은 문화재가 있습니다.
특히 오백전은 무등산에 남아 있는 사찰 건물들 중 현재 가장 오래된 조선 초기(세종 25년)의 건물로 강진의 무위사 극락전과 계통을 같이 하는 정면 3간, 측면 3간의 단층 맞배지붕의 다심포 양식으로 그 희귀성이 돋보입니다.
이에 1986년 11월 1일 광주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는 사찰 입니다.
* 무등산 증심사 템플스테이 *
2008년도에 템플스테이 운영사찰로 지정되어 활발히 운영중이며, 2017년 증심사 템플스테이 문화관(숙소 3동,지하강당1동등)을 개관하여 사찰 체험등과 더불어 쾌적한 환경에서 참가자가 숙식을 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증심사(광주) 기본 정보
홈페이지 증심사 https://www.jeungsimsa.org/g5/
☞ 템플스테이 보러가기
운영 시간 04:30~17:00
주차시설 가능
쉬는 날 연중무휴
광주 예술의 거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광주 예술의 거리 소개
서울의 대학로와 인사동 거리, 부산의 Piff 거리 등 지방마다 도시의 특색을 살린 거리가 존재합니다.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거리는 바로 광주 예술의 거리입니다.
예술의 거리는 호남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인 예향 광주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조성됐습니다.
현재 동호인의 편의도모를 위해 서화, 도자기, 공예품 등 이 지방 예술의 상징적 작품을 집산하여 전시,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화, 서예, 남도창을 중심으로 한 남도예술의 진수를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광주 동부 경찰서 앞에서 중앙초등학교 뒤편 사거리에 이르는 이곳을 두루 돌아보는데 구경만 하면 1시간 정도, 매장에 들어가서 감상하면 2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광주가 초행이면 꼭 들러볼 만한 곳입니다.
매주 토요일에는 ‘차 없는 거리’로 지정되어 다양한 문화행사를 즐길 수 있고 한달에 한 번 남도문화예술진흥회가 주축이 된 음악회, 빛의 축제, 언더그라운드 공연, 캐릭터 문화 상품전, 빛의 축제 등을 펼치며 예술의 거리를 더욱 활성화 시키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광주 예술의 거리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tour.gwangju.go.kr
너릿재공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너릿재공원 소개
전남 내륙 한가운데에 위치한 화순은 조광조가 그의 이상을 펼치지 못하고 유배되어 죽음에 이른 곳이며 방랑시인 김삿갓은 중국적벽에 못지않게 아름다운 화순적벽의 절경에 반해 그곳에서 죽음을 맞기도 했습니다.
너릿재공원은 화순과 광주의 경계인 너릿재터널 입구 도로변 바로 옆에 있는 공원으로 휴일이면 광주, 화순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들러 휴식을 취하는 곳입니다.
한편 공원에는 6.25전란으로 인해 아까운 젊음을 불사른 순국 선열들의 얼을 기리는 무명용사묘와 순국 경찰묘지가 자리하고 있어 숙연한 자세로 옷깃을 여미게 합니다.
* 무명용사묘
1951년 4월 2일 대구에서 출발하여 4월 5일 이양에 도착 주둔중 6일 새벽1시경 폭풍우속에 적의 기습을 받고 2시간여 혈전속에 공비는 격퇴하였으나 26명이 산화하였습니다.
용사들의 유해는 동년 4월 8일 이양주민의 협조를 얻어 이 곳에 안장하고 음력 2월 1일 위령제를 지낸다.
* 순국경찰묘지
범바우산 아래에 있습니다.
화순경찰서 소속경찰 19위가 있으며 1950년 10월 24일 경남 함안에서 화순으로 오는 도중묘치에서 공비들의 습격을 받고 순국 순국경찰들의 묘가 안치된 곳으로 원래 묘치전사16위와 화순각지36위가 있었으나 모두 연고지로 돌아가고 나머지 월남한 경찰 순국자의 유해만 이곳에 안치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너릿재공원 기본 정보
운영 시간 24시간
주차시설 주차 가능
쉬는 날 연중무휴
무등산국립공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무등산국립공원 소개
* 광주를 지키는 산, 무등산국립공원 * 무등산은 광주와 담양군·화순군과 경계에 있는 산으로 무악(武岳)·무진악(武珍岳)·서석산(瑞石山)·입석산(立石山)이라고도 합니다.
높이를 헤아리기 어렵고 견줄 상대가 없어 등급조차 매길 수 없다는 산이 무등산입니다.
해발 1,186.8m로 산세가 유순하고 둥그스름한 모습입니다.
산정상은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 등 3개의 바위봉으로 이뤄져 있으며, 이를 "정상 3대"라고도 합니다.
정상을 중심으로 여러 곳에 규봉, 입석대, 서석대 등의 이름난 기암괴석과 증심사, 원효사, 약사사 등의 사찰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무등산의 가을철은 규봉암의 단풍과 장불재, 백마능선의 억새풀이 절경을 이루고 겨울에는 설화와 빙화가 일품입니다.
1972년 도립공원으로 지정, 이후 40년 만에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산 아래에는 각종 놀이시설 및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습니다.
또한 옛 궁궐의 진상품이었던 무등산 수박의 뛰어난 향을 가진 춘설차 등도 무등산의 매력입니다.
산기슭의 증심사를 기점으로 출발하여 두어 시간이면 정상에 오를 수 있고, 산의 동북쪽으로 관광도로가 개설되어 산허리의 원효계곡까지 자동차로 거의 30분 거리이며, 여기서 정상까지는 1시간 30분 정도 오르면 됩니다.
공원면적은 30.23㎢ 입니다.
(광주 27.03㎢ / 전남 3.20㎢) * 무등산에 있는 다양한 사찰 * 무등산에는 증심사(證心寺)와 원효사, 천문사(天門寺)·미력사(彌力寺)·동국사(東國寺)·보덕사(普德寺)·백운암(白雲庵)·약사암(藥師庵) 등의 사찰이 있어 등반의 또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증심사는 통일신라시대 철감국사(哲鑑國師) 도윤(道允)이 창건한 절로서, 이 곳에는 철조비로자나불좌상(鐵造毘盧舍那佛坐像:보물 131), 5층석탑·오백나한전(五百羅漢殿) 등이 있으며, 증심사의 말사인 약사암에는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像:보물 600)이 있습니다.
원효사는 신라시대 원효대사(元曉大師)가 창건한 절인데, 증심사와 함께 한국전쟁 당시 때 공비 토벌작전으로 소실되었습니다가 복구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무등산국립공원 기본 정보
충장로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충장로 소개
광주의 명동거리라고 불리는 패션의 거리 충장로는 광주의 최신 유행감각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충장공 김덕령장군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그의 시호를 붙여 1946년부터 충장로라 부르고 있습니다.
충장로 1가에서 3가까지는 대형패션몰, 의류매장, 액서서리와 각종 잡화들로 채워져 유명상품부터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들로 가득 차 있고, 4가와 5가에는 우리민족 고유의 옷인 전통혼례 한복과 상인의 한복, 개량한복 등을 구입할 수 있는 한복집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주단거리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충장로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tour.gwangju.go.kr/home/main.cs
운영 시간 ※ 각 브랜드별, 매장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 요망
주차시설 매장별로 차이가 있음
쉬는 날 매장별로 차이가 있음
금남로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금남로 소개
금남로는 관청가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지금은 수많은 은행, 보험, 관공서 등 빌딩들이 들어서서 광주의 중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5.18 추모 행사때는 온 시민이 금남로에 모여 광주의 혼과 넋을 위로하고 그 날의 아픔을 민족적, 국가적 힘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대동의 한마당이 연출되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지하 상가가 형성되면서 분수대 밑에 자리한 만남의 광장은 자율적인 공연 행사도 많으며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금남로 기본 정보
5.18 민주광장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5.18 민주광장 소개
전남도청 앞부터 시작하여 넓게 뻗어있는 금남로는 광주의 상징입니다.
피로써 민주주의를 지켜낸 5·18광주민중항쟁의 현장입니다.
1980년 5월 당시 전남도청은 항쟁의 본부였고 앞에 있는 분수대를 연단으로 각종 집회를 열었으며 항쟁의지를 불태웠었습니다.
이곳은 96년부터 5·18민주광장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도청 앞에 위치한 상무관은 당시 계엄군의 집단발포로 희생된 시신을 임시 안치했던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5.18 민주광장 기본 정보
오지호생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오지호생가 소개
오지호 생가는 지방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서양화가의 대가 오지호선생이 조선대 교수로 재직하던 1954년 이후 198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약 30년간 살던 집으로 100년전 건물을 1986년에 전체적으로 보수하였습니다.
건물은 안채와 문간채로 안채는 우진각 지붕의 초가인데, 정면 4칸, 측면 2칸의 전, 후 퇴집입니다.
전면은 1칸, 반의 부엌과 1칸의 방이 셋이며, 후면에는 툇마루와 골방이 있고, 부엌에는 살창과 천장을 복원했으며, 판장으로 된 부엌문을 옛 것 그대로 달았습니다.
문간채는 오지호 선생의 화시로 여섯평 정통 유럽양식의 집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오지호생가 기본 정보
지금까지 광주 동구 갈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서구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0) | 2023.06.30 |
---|---|
광주 북구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1) | 2023.06.29 |
광주 남구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0) | 2023.06.27 |
광주 광산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0) | 2023.06.26 |
대구 중구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0) | 2023.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