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 갈만한곳 베스트10
안녕하세요? 충남 청양 갈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순위는 한국관광공사의 인기도 순위를 참고하여 추천드리는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칠갑산자연휴양림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칠갑산자연휴양림 소개
칠갑산자연휴양림은 70㏊의 울창한 천연림의 아름다운 경관을 살려 1990년도에 조성하였습니다.
현대의 각종 공해가 생활환경을 위협하므로 자연과 교감하고 보건 휴양의 국민적 욕구 에 부응하기 위하여 꾸며진 칠갑산자연휴양림은 청정 지역의 특색을 살려 울창한 숲 등 쾌적한 공간으로 이루어져 삼림욕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칠갑산자연휴양림의 주요 시설물로는 난방ㆍ취사ㆍ샤워가 가능한 통나무집 10동(100여명 수용), 원두막 4동, 야영장 2개소(100여명 수용), 수련원 9동(50여명 수용), 강의실 1동, 전망대 1동, 대피소 2동, 벤치 35개, 잔디광장, 산책로, 체력단련시설, 물놀이장 2개소, 주차장 2개소(100대)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휴양공간으로 어린이를 위한 자연학습장과 각종 행사를 할 수 있는 잔디공원도 있어 가족 단위나 단체 행사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회의장 등 편의시설을 갖춘 2층 규모의 칠갑산수련원도 준공되었으며, 한창 공사중인 저수지에 물이 차게 되면, 물과 산이 어우러져 경관이 수려한 최상의 자연휴양림으로 각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충청남도의 알프스라 불리는 해발 561m의 칠갑산도립공원 서쪽 청정 지역에 있으며, 99계곡, 냉천계곡, 강감찬계곡 등을 끼고 있는 휴양림입니다.
소나무숲이 운치 있게 우거져 있으며 송림을 따라 산 정상에 이르는 등산로가 있습니다.
칠갑산 자락에 있는 까치내(작천)유원지는 한국의 명수(名水)로 선정된 맑은 시냇물로 층암절벽 아래를 곡류가 휘감아 돈다.
그밖에 장곡사, 냉천계곡, 천장호수, 구곡지천, 모덕사 등의 관광지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칠갑산자연휴양림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foresttrip.go.kr
운영 시간 [숙박시설] 당일 15:00~익일 12:00
[야영데크] 당일이용자-09:00~18:00 / 숙박예약자 - 당일 13:00~익일 12:00
주차시설 있음
칠갑산도립공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칠갑산도립공원 소개
칠갑산(561m)은 크고 작은 봉우리와 계곡을 지닌 명산으로 자연 그대로의 울창한 숲을 지니고 있습니다.
1973년 3월 6일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면적은 32.542㎢으로 3개면에 걸쳐 있으며 주요 명소는 정상, 아흔 아홉골, 칠갑산장(최익현 동상, 칠갑산노래 조각품 등), 장승공원, 천장호, 장곡사, 정혜사, 자연휴양림, 도림사지, 두률성 등이 있습니다.
특히 칠갑산은 계절의 변화가 뚜렷하여 봄에는 산철쭉과 벚꽃으로 단장하여 우아한 자태를 자랑하고 여름에는 울창한 천연림이 현대인들의 심신을 안정시켜주며, 또한 가을에는 울긋불긋한 단풍으로 어우러지며, 겨울의 설경은 천상의 세계에 들어온 듯한 느낌으로 다가와 사시사철 등산객들에게 독특한 묘미를 전해주는 명산입니다.
칠갑산은 7개의 등산로가 개발되어 있으며 각각 특성을 자랑하고 있어 각자에 맞게 등산코스를 선택할 수 있어 꾸준히 관광객이 늘고 있고, 대중가요 '칠갑산' 노래로 일반인들에게 친숙하다.
* 칠갑산의 유래 *
우리겨례는 옛부터 하늘과 산악을 숭앙하여 왔다.
백제는 이 산을 사비성 정북방의 진산(鎭山)으로 성스럽게 여겨 제천의식을 행하였습니다.
그래서 산 이름을 만물생성의 7대 근원 七자와 싹이 난다는 뜻의 甲자로 생명의 시원(始源) 七甲山이라 경칭하여 왔다.
또 일곱 장수가 나올 명당이 있는 산이라고도 전합니다.
충남 중앙에 자리잡은 칠갑산은 동쪽의 두솔성지(자비성)와 도림사지, 남쪽의 금강사지와 천정대(天政臺), 남서쪽의 정혜사, 서쪽의 장곡사가 모두 연대된 백제인의 얼이 담긴 천년사적지입니다.
1973년 3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고 이제 온국민의 애창 속에 불려지는 칠갑산 노래와 함께 백제인의 얼과 혼이 서린 칠갑산은 성스러운 산으로 다시 우러러 보아야 할 것입니다.
칠갑산의 명칭은 원래 칠악산(七岳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명산은 대부분 '악(岳)'자가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면 설악산, 관악산, 월악산 등이 그렇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동국여지승람 권지18, 정산현 산천 편에 "七甲山 左縣西十六里有古城其號 慈悲城: 又見 靑陽縣 - 七甲山" 은 현서쪽 16里에 있으며 옛성의 터가 있는데 자비성(慈悲城)이라 부른다.
이 자비성을 일명 도솔성이라 부른다.
사찰 주변을 성으로 에워쌓인 것은 전국에서 희귀한 현상으로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백제 왕자 또는 왕족의 교육을 하던 사찰이란 설과, 국가의 중대사 또는 외국의 사신을 영접하던 삼국시대의 불교 전성기의 유적이라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사실은 백제시대에 축성한 도솔성은 저 유명한 우리의 신라 향가 "도솔"과 그 명칭이 같다는 것입니다.
도솔은 원래 범어(梵語)의 음역으로 지족, 묘족 등으로 의역되며 미륵보살이 사는 하늘이란 뜻입니다.
신라 유리왕 5년에 지어졌다는 도솔가는 삼국시대 시가 중 최초의 정형시로 여기에 나오는 "칠악"이 오늘날 칠갑산의 옛 이름입니다.
그러다가 백제의 서울이 扶餘로 정해지고 산천숭배사상(山川崇拜思想)으로 명산대천에 제례하는 행사가 국정의 큰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그래서 거국적으로 신앙 대상인 칠악산의 이름을 불가의 최고 신성한 이름으로 개칭하게 되었습니다.
즉 漆자를 "七"로 이 일곱칠은 천지만물이 생성합니다 는 "七元星君" 또는 "七星"과도 같은 風, 水, 和, 火, 見, 識의 이름이고 "甲"자는 천체 운행의 원리가 되는 육십갑자(六十甲子)의 으뜸인 "甲"자가 연유되었습니다 하며, 한편으로는 금강 상류의 지천을 굽어보는 일곱장수가 나올 甲자형의 일곱자리 명당이 있어 칠갑산이라 불렀습니다는 설도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칠갑산도립공원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tour.cheongyang.go.kr
주차시설 있음(장곡사지구 / 칠갑산지구 / 지천지구 / 천장호지구)
쉬는 날 ※ 기상여건에 따라 출입통제 가능
우산성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우산성 소개
우산성은 충청남도 기념물 제81호로 지정되어 있는 백제시대 축성한 산성으로 높이는 3~7m이고, 길이가 965m에 달하고 청양읍 읍내리, 송방리, 백천리에 걸쳐 있으며 우산의 2개봉의 산정과 산곡의 자연지형에 따라 축성한 성입니다.
우산성은 청양 시가지와 인접해 있고 입구에 보물로 지정된 청양석조삼존불입상과 문화재자료 148호로 지정된 청양삼층석탑 등이 있어 많은 사람들의 산책코스 및 휴식처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 우산성의 구조와 형태 *
양쪽에 돌로 쌓고 가운데에 흙을 채운 협축 양식이 대부분으로 폭이 6m가 되는 곳도 있고, 지형에 따라서는 외축(外築)한 곳도 있습니다.
대개 가로 30∼50㎝, 세로 20㎝정도의 자연석을 모쌓기로 하였습니다.
많이 남아 있는 곳의 길이는 7m 정도입니다.
성벽에 사용한 돌은 대개 30cm×20cm, 40cm×20cm 정도의 자연석을 사용했으며 동쪽과 북쪽의 일부에 당초의 석축 모습이 남아 있어 백제 당시의 축성술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성내에는 3개소에 문지가 있었는데 남쪽이 주문인 듯하며, 성내에서 토기편과 와편이 출토되는데 백제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넓게 출토됩니다.
우산성 기본 정보
지천구곡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지천구곡 소개
* 아흔아홉 굽이에 숨은 아홉 가지 경승, 지천구곡 *
충남 청양군 대치면 지천구곡로를 따라 지천이 흐른다.
지천은 칠갑산에서 발원한 계곡의 한 줄기로 어을하천과 작천을 지나 지천을 이룬 후 금강으로 흘러든다.
특히 지천이 지나는 협곡은 풍경이 빼어나기로 소문났다.
굽이굽이 흐르는 물길을 따라 기암괴석이 호위하듯 조화롭다.
아흔아홉 굽이를 지나기까지 아홉 가지 경승이 들고나며 지천구곡을 이룬다.
물레방앗간 다리 인근과 까치내 등은 여름 물놀이 장소로도 인기다.
도로를 따라 차를 타고 달릴 때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도 일품입니다.
지천구곡에서는 김주혁과 정려원이 주연한 영화 <적과의 동침>을 촬영했습니다.
영화의 시대적 배경인 1950~60년대에 어울릴 만큼 때 묻지 않은 하천과 계곡입니다.
지천구곡 기본 정보
홈페이지 청양 문화관광 http://tour.cheongyang.go.kr
전화번호 041-940-2492
운영 시간 상시
쉬는 날 연중무휴
청양 다락골 줄무덤 성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청양 다락골 줄무덤 성지 소개
* 천주교 순교자의 묘소, 줄무덤 *
줄무덤(줄묘)은 화성면 농암리 다락골에 있는 천주교 신자들의 순교자 묘지다.
한 무덤에 여러 사람을 함께 묻었습니다고 하여 붙인 이름입니다.
대원군 집정 이후 천주교에 대한 탄압이 심할 때 당시 홍주감옥에서 순교한 교도들이 많았는데, 그 친척들이 야간을 이용하여 이곳으로 운구 암장한 것이라 합니다.
한 분묘에 여러 분을 줄줄이 모셨기 때문에 줄묘 또는 줄무덤이라 합니다.
그 순교자수와 성명과 순교경위를 알 수 없지만 가족 단위로 묻혀 37기가 있으며 지금도 이 다락골에는 소실된 인가의 흔적이 10개소나 되는 것으로 보아, 당시 천주교도의 집단마을로서 마을 전체가 참화를 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곳은 김대건신부와 더불어 최초의 유학 신부이며, 김대건 신부에 이어 두 번째 신부(사제)인 최양업신부(1821~1861)의 출생지입니다.
숨어다니며 신자 마을을 찾아 수 십리 길을 걸어 다니는 등 눈부신 전교활동을 한 신부입니다.
천주교 신자를 비롯하여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는 성지입니다.
* 줄무덤의 기수에 대하여 *
성역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방윤석 베르나르도 신부님에 의해 이 마을의 구전과 사료를 수집하여 현지 답사를 계속한 끝에 1981년에 줄무덤이 한 군데가 아니고, 세 군데임을 밝혀냈으며, 편의상 제 1,2,3 줄무덤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제1줄무덤은 14기로서 세 단계로 모셔져 있습니다.
오기선 신부님의 증언에는 17라는 하셨으나 지금은 14기가 있는데 비신자인 최씨들이 임자없는 무덤이라 하여 이장하는 바람에 아깝게도 3기가 파묘 유실되었습니다.
제1줄무덤 서남쪽으로 밑으로 20m쯤 떨어진 지점에 10기의 제2줄무덤이 있습니다.
제3줄무덤은 제1줄무덤에서 100m 떨어진 능선 너머에 위치해 있는데 13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이곳에 있는 무명 순교자의 무덤 수는 모두 37기가 됩니다.
그러나 각 무덤에 몇 구의 유해가 들어있는지 확인되지 않았지만, 개발 당시에 무덤들이 100년이 넘었고 흙을 쌓지도 않았는데, 유난히 봉분이 큰 것으로 보아 한 무덤 안에 여러 유해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982년 대전교구에서는 이들 무명순교자들을 위한 묘비를 세워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청양 다락골 줄무덤 성지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www.daracgol.or.kr
http://tour.cheongyang.go.kr
운영 시간 09:00~17:00
※17:00 이후 성지 출입 불가
주차시설 있음
쉬는 날 [사제관,수녀원,사무실] 월요일 휴무
정혜사(청양)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정혜사(청양) 소개
* 과거 대사찰의 면모를 간직하고 있는 곳, 정혜사(청양) *
정혜사는 칠갑산(七甲山) 남단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사찰입니다.
창건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신라 제46대 문성왕 2년(AD 840)에 혜초국사가 창건하였습니다고 전해지며 「東國與地勝覽」엔 칠갑산에「淨慧寺」가 있었습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으로 조선 전기까지 절이 있었고 고려 이전부터 고찰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후 조선시대를 걸쳐 淨慧寺가 定慧寺로 바뀐 것으로 보입니다.
1907년 큰 화재로 소실되고 1908년 월파스님에 의해 지금 정혜사가 재건되었습니다.
이 사찰에는 오세창 선생이 쓴 「정혜사」라는 편액이 걸려 있습니다.
이 정혜사는 대사원으로 소속 암자도 많았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금도 혜림암, 석굴암, 서전암 등이 남아있습니다.
* 정혜사의 건물과 구조에 대하여 *
대웅전은 자연석으로 쌓은 기단 위에 자연석으로 주춧돌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웠다.
정면 5칸, 측면 1칸의 팔작지붕 건물로, 앞뒤에 툇간이 있습니다.
가운데 3칸은 뒤쪽 툇간까지 방을 넓혀 불전으로 사용하고, 동쪽 방은 승방, 서쪽 1칸은 부엌입니다.
불전과 승방 앞에는 툇마루를 깔았습니다.
대웅전 안에는 목조로 된 석가여래불좌상·아미타여래불좌상·약사여래불좌상의 삼존불이 봉안되어 있는데, 조선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정혜사(청양) 기본 정보
주차시설 있음
쉬는 날 연중무휴
냉천골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냉천골 소개
* 청양군의 숨은 명소, 냉천골 *
냉천골은 칠갑산 산자락 마을인 마치2리에 있는 계곡입니다.
골이 좁고 깊어 여름철에도 발이 시릴 정도로 시원하고 맑은 물이 흐른다.
나무가 계곡을 뒤덮어 터널을 이루어 햇빛을 보기 어려울 정도다.
여름철에는 많은 피서객이 모여 들며 최근 모텔과 여관, 식당 등 편의시설이 확충되는 등 피서지로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서해안 고속도로가 뚫리고, 36번 국도변에 위치해 있어서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 냉천골이 위치한 마치리에 대하여 *
충청남도 청양군 정산면에 있는 리(里)입니다.
칠갑산(七甲山) 동쪽에 위치하며, 전형적인 중산간 지역입니다.
동쪽에는 잉화달천(仍火達川)이 남류합니다.
자연마을로는 구를(구을), 새말(사점), 재징골(자점동) 등이 있습니다.
구를은 뒷산에 깊이 약 5m의 굴이 있습니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새말은 마을 위쪽에 사기점이 있었습니다하여 이름 붙여졌고, 재징골은 자기점이 있었습니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냉천골 기본 정보
칠갑산 장승공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칠갑산 장승공원 소개
사라져가는 장승문화를 보존하는, 장승공원
청양군은 청정지역이며, 현재는 충남의 알프스라는 서해안고속도로의 등장과 공주와 보령을 잇는 국도 등이 잘 정비되어 오염되지 않은 관광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칠갑산'이라는 대중가요로 인해 널리 알려진 칠갑산을 품은 청양은 장승에 대한 각종 전설과 유래가 많은 곳으로 수백년 전부터 장승제를 올려오는 등 이미 한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일컬어 오고 있습니다.
정산면 송학리를 비롯, 용두리, 천장리, 대치리 등이 유명한 장승마을입니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장승문화가 변형, 왜곡되어 가고 있음을 안타까워 해오던 중 청양군에서는 칠갑산에 장승공원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사라져가는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 전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개발,관광명소로 부각시키기 위해 1999년 5월 「칠갑산장승축제」를 개최하면서 장승공원이라는 테마공원을 만들었습니다.
이곳에는 전국 최대의 칠갑산 대장군과 칠갑산 여장군(높이 11.5m)이 있고, 전국의 장승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민속학습장으로도 좋고 가족 나들이 공간으로 좋다.
칠갑산 대장군의 전체적인 의미는 평화, 안녕, 생산 그리고 새롭게 도약하려는 청양군의 미래와 청양인의 정신을 표현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칠갑산 장승공원 기본 정보
천장호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천장호 소개
깨끗한 물과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천장호 칠갑산 동쪽 기슭의 36번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200㏊의 농경지 관개용 저수지로 1972년 12월부터 약 7년에 걸쳐 축조한 것입니다.
칠갑산자연휴양림에서 11㎞ 떨어진 칠갑산 산등성이에 자리잡고 있으며, 깨끗한 수면과 빼어난 주변 경관이 어우러져 청양명승 10선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청양 시내버스터미널에서 버스가 운행되며,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천안 인터체인지로 빠져나와 예산 방면으로 가면 됩니다.
천장호의 아름다운 경관 안개와 구름이 내려 덮이고 걷히는 모습은 칠갑산의 경관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특히 청양과 대전을 잇는 국도변에 있는 인공호반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머물게 합니다.
맑고 푸른 물은 호수면이 고요하고 호수 안으로 뻗어 들어간 산자락이 더욱 그 경치를 돋우고 있습니다.
이른 봄에 잡히는 빙어는 천장호의 새로운 먹을거리로 떠오르고 있어 해마다 관광객과 낚시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른 봄에 잡히는 빙어는 천장호의 새로운 명물로 떠오르고, 고요한 호수면을 바라보며 낚시를 즐기는 강태공의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일상을 떠나 한가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천장호 기본 정보
지금까지 충남 청양 갈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남 홍성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3) | 2023.09.09 |
---|---|
충남 태안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0) | 2023.09.09 |
충남 천안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1) | 2023.09.08 |
충남 예산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5) | 2023.09.08 |
충남 아산 갈만한곳 베스트10 | 여행지 추천 (3) | 2023.09.07 |